> 커뮤니티 > 보도자료

보도자료

글쓰기
제목 [메디컬리포트] 흉터제거, 정확한 진단으로 상태에 적합한 방법 적용 해야
관리자 | 2019.07.05




흉터는 부상 후 남은 치유 결과로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난다. 외상 혹은 화학적 화상, 열화상, 마찰이나 날카로운 것에 찔려서 등 많은 잠재적인 원인이 있다.   

따라서 개개의 환자마다 다른 손상의 원인과 크기, 위치, 남겨진 결과에 따라 레이저부터 흉터제거수술까지 여러 가능한 방식으로 치료하게 된다. 경미해 보이는 것부터 심각한 것, 피부가 위축되었는지 비후했는지, 생긴지 오래되지 않았는지 오래된 것인지, 얼굴흉터인지 아닌지까지 매우 다양한 양상을 반영해야 하는 것이다. 

다치고 일찍이 상처관리가 되었다면 남겨지는 외형의 크기는 물론 구축 형성을 줄여 흉터 형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 하지만 골든아워를 놓치고 오래된 것이라도 좋아질 방법은 있다. 일반적인 흉터치료, 국소 부신 피질 호르몬, 실리콘겔, 액체질소를 이용한 냉동요법, 위축성의 경우 지방배치, 흉터제거수술 등 다양한 해법이 있는데 중요한 것은 케이스마다 적절한 방법을 적용하여 더 나은 결과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손상 정도가 가볍거나 크기가 크지 않다면 레이저만으로도 흉터제거가 가능하다다. 알맞은 방식과 파장을 가진 장비를 적용하여 손상된 피부 세포를 충당하기 위해 새로운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는 원리다. 이것은 다시 표면의 가장 바깥층 전체를 제거하거나 바깥층은 보존하면서 진피층에 미세한 손상을 만들고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는 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어느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구분하기 보다는 더 적합한 것이 무엇인가를 살펴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최근에는 표피를 보존하면서 진피층에 핀홀 방식으로 데미지를 만들어 정상구역과 손상구역을 공존시키고, 정상구역에서 손상구역의 재생을 돕는 방식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전체를 깎아내는 흉터레이저에 비해 회복이 빠른데다 과색소침착의 우려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프락셔널 레이저라고 부르는 것인데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지만 에너지를 분획하여 조사하는 방식이라면 여기에 해당된다. 손상이 심하지 않은 얼굴흉터제거의 경우 널리 사용되고 있다.  

흉터제거레이저를 이용하는 과정은 통증을 줄이기 위해 마취연고를 발라 감각을 무디게 만든 다음 시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절차가 간단하고 통증과 부작용 우려가 적다. 붓기와 붉음증, 경미한 딱지 등이 나타나지만 대개 수일 안에 사라진다. 피부 재생 주기를 고려하여 간격을 두고 여러 세션을 반복하여 흉터의 모양과 두께를 줄일 수 있다.  

심한 손상으로 인해 이미 크고 넓은 흉터가 생긴 후라면 흉터제거수술로 전체적인 크기를 줄여주어야 한다. 유착이나 구축이 생겼거나 늘어지고 벌어지는 등의 변형이 생겼거나 비후한 경우에 반드시 필요한데 새로운 절개를 통해 흉 조직을 제거하고 봉합하는 것으로 흉터제거를 하게 된다. 이때 유착이나 구축이 생겼다면 이를 해결해야 한다. 피부와 근육 사이에 건강한 지방을 두거나 아래로 땅기는 조직을 분리하여 피부 불균형을 해소하는 것이다. 이런 방법은 제왕절개흉터, 갑상선흉터, 꼬맨흉터, 인중흉터, 귀켈로이드로 인한 피어싱흉터 등 다양한 피부흉터치료에도 적용 가능하다.  

또한 켈로이드흉터라면 이 외에 더 필요한 것이 있다. 질환의 특성 상 잦은 재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전자선이라고 하는 방사선요법을 더하고 이후 유지요법으로 병인에 켈로이드주사를 적용할 수 있다. 

흉터제거수술을 할 때는 타이밍 역시 중요한데 완전히 낫진 않는 부상이라면 6~12개월 정도 지난 다음 시작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겉보기에는 아닌 것 같아도 끊임없이 상처를 성숙시키기 위한 과정이 진행되는 중이기 때문이다. 이후 앞서 설명한 레이저로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흉터치료는 이처럼 두 가지 이상의 방법을 복합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만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경험과 경력이 충분하고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의료진과의 상담 및 진단이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 좋다.   

피부에 일정 수준의 손상이 생긴 이후라면 흔적을 완벽하게 없애기란 불가능하다. 하지만 상당한 정도로 개선하는 것은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다. 다만 이 모든 것은 올바른 선택 후에 주어지는 것인 만큼 관련 유의사항 등 정보를 충분히 얻은 후 계획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 안성열성형외과피부과의원 안성열 원장 






목록
  • 온라인상담
  • 치료후기
  • 명쾌한답변
  • 칼럼
  • 찾아오시는길
  • 라인퀵메뉴
  • 엘로우퀵메뉴
  • 상단 탑